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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 나 다 라 마 바 사 아 자 카 차 타 파 하
스트레스와 관련된 구강안면질환
출처 : 구강내과 - 홍정표 교수     최종수정 : 2005-8-12     입력 : 2005-8-12

홍정표·구강내과교수

  구강은 우리 몸의 변화를 표현해 주는 "전신의 창"이며, 이는 신체를 보호해 주는 면역작용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따라서, 몸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으면 면역이 떨어지고 구강 내에 질병들이 생기게 된다.

  스트레스와 관련된 구강안면영역의 질환은 측두하악관절장애증, 근긴장성 두통, 이갈이, 구강건조증, 구강작열감증후군, 아프타성 구내염, 지도상설, 편평태선 등이 있다. 이외에 전신적으로도 위장장애, 불면증, 탈모, 변비 또는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지속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으면 이러한 증상들도 역시 만성적이 된다. 이런 경우 병의 원인이 스트레스에 있기 때문에, 증상에 따른 치료만으로는 상태가 좋아지지 않거나 호전된다 하더라도 다시 재발 될 수 있다.

  따라서, 스트레스 상황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이완호흡법은 생리적 긴장과 각성을 감소시키는 효율적인 치료 전략으로서,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모든 이완 치료 프로그램 중 가장 흔히 사용되는 치료기법 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호흡은 횡격막 호흡(복식 호흡)과 가슴 호흡(스트레스 호흡)의 두 가지로 나눠질 수 있다. 가슴 호흡은 빠르고 얕은 호흡으로서, 호흡을 할 때마다 가슴이 움직이고 어깨가 올라간다. 이러한 유형의 호흡에서는 기체의 교환이 불충분하게 일어나고 혈액의 화학적 변화가 나타나 불안과 피로를 일으킨다. 횡경막 호흡은 기체가 충분히 교환이 되므로 호흡과 이완을 위해 가장 좋은 호흡 방법으로 심박동수가 느려지고 혈압이 감소되며 전체적으로 교감신경계의 각성이 감소되므로 주관적 이완감을 느끼게 되며, 불안과 초조감이 감소될 것이다.

  신체가 나타내는 스트레스의 증세를 중화하도록 돕는 방법 중 하나로서 점진적 이완법이 있다. 자기 관리 기법을 통해 자율신경계의 기능을 조절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것으로 발가락에서부터 시작하여 머리까지 점진적으로 시행, 근육을 이완시켜 긴장을 완화시키는 방법이다. 근육이 이완되었을 때 동시에 긴장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성질을 이용하여 신체에 미치는 스트레스의 좋지 않은 영향을 중화하고 스트레스를 통제하도록 돕는 방법이다.

  스트레스의 관리에도 다양한 심상법을 사용할 수 있는데, 예컨대 자신이 가장 좋아하는 피서지, 산, 또는 집안의 특정한 장소 등을 심상으로 재경험시킴으로써 이완을 증진시킬 수 있다. 과거에 긍정적인 경험을 했던 사건이나 이완을 경험했던 때를 상기시키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된다. 이때 감각적 요소를 생생하게 재경험시키는 것이 좋으며 다양한 심상을 통하여 이완을 증진시킬 수 있다.

  명상은 인류 역사와 함께 매우 오랜 세월을 통해 다양한 문화, 철학, 혹은 종교의 전통 속에서 수행되고 발전되었기 때문에 현재 지구상에는 다양한 형태의 명상이 있다. 이런 다양한 명상을 하나로 묶어 표현하는 것은 쉽지 않으나 그 공통되는 특성을 통해서 포괄적으로 정의한다면 "명상은 자기 스스로의 수행을 통해 의식(구체적으로 마음, 몸 및 행동)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으로, 그 수행의 주요한 특징은 주의를 비분석적 방식으로 집중하는 것이다."(김정호, 1996)라고 할 수 있다. 명상은 마음의 변화만이 아니라 신체의 변화도 함께 가져온다. 예를 들면 심박동이 느려지거나, 높았던 혈압이 낮아지기도 하며, 또한 명상을 통해 자기와 세계에 대한 새로운 통찰이 생기게 되면, 마음과 몸 뿐만이 아니라 일상생활의 행동에 있어서도 변화가 나타나게 된다.

  명상은 상당히 다양한 효과를 가져오고 있다고 주장되고 있다. 특히 스트레스 관리와 연관한 효과도 많이 보고 되고 있다. 이러한 효과는 두가지 측면에서 설명할 수 있다.

  그 하나는 명상이 긴장 이완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특히 명상의 비분석적인 자세는 마음의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러한 단순한 방식의 이완효과 외에도 체계적 둔감화를 통해서,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는 여러 가지 사고와 행동에 있어서의 부적응적인 조건화를 해체시킴으로써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효과를 가져온다.  

  두 번째로 명상을 통해 얻게 되는 자기와 세계에 대한 통찰을 생각할 수 있다.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는 주요 원인의 하나로 그릇된 인지체계를 들 수 있다. 동일한 상황에서도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이 있고,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다. 이것은 각 개인이 가지고 있는 자기와 세계에 대한 평소의 인식 혹은 인지체계에 따라 당면한 상황을 다르게 해석하기 때문이다. 명상은 서서히, 있는 그대로의 자기와 세계에 대한 새로운 앎에 접하게 되는데, 이 앎은 인지체계를 이용한 분석적인 것이 아니라, 비분석적이며 체험적인 것으로 소아적인 욕망과 편집 체계로부터 자유로워지는 등 인식체계의 보다 근본적인 변화가 나타나므로, 그로 인한 스트레스 효과가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단순히 스트레스의 관리라는 측면보다 더 큰 긍정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인지"란 우리가 인생이나 세상에 대해 가지고 있는 생각, 믿음, 태도 등을 뜻한다. 인지치료에서는 우리들이 사건 그 자체보다 그 사건에 대한 주관적인 견해, 생각, 해석 등에 의해 영향받는 것을 강조한다. 스트레스 관리에 있어서 인지치료법은 현재 심리적 고통의 근원이 되는 부정적인 생각이나 믿음, 태도들을 효율적이고 유연한 삶의 방식으로 바꾸어 주는 과정이다.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들이 동일해도 사람마다, 또 같은 사람이라도 시기에 따라 반응이 다를 수 있는 주된 이유로서 인지왜곡을 들고 있다. 인지치료에서는 환자들이 자신의 인지왜곡을 파악하고 왜곡된 인지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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